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공연 이야기

대통령 선거 다음날 열리는 BTS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

by 매들렌 2022. 3. 3.
728x90

BTS 퍼미션 투 댄스 콘서트 포스터
2년만의 서울 콘서트

 

 

2년 만의 서울 콘서트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다음주 3월 10일, 서울에서 콘서트를 개최한다. 작년 데뷔 8주년 기념 소우주 콘서트와는 조금 다른 게 구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소속사 빅히트 뮤직은 3일 오후 공식 트위터에 '3월에 만나요(See You In Seoul, March 2022)'라는 글귀와 함께 BTS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서울(BTS PERMISSION TO DANCE ON STAGE-SEOUL)의 개최 소식을 뿌렸다. 앞서 열린 미국 로스앤젤레스 소파이(Sofi) 스타디움에서 BTS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LA(BTE PERMISSION TO DANCE ON STAGE-LA) 대면 콘서트를 마무리한 바 있다. 이 콘서트는 방탄소년단의 2년 만에 열게 된 오프라인 콘서트였다. 그동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여파로 2019년 서울에서 열린 '2019 BTS 월드 투어 러브 유어셀프: 스피크 유어 셀프 더 파이널' 이후 대면 공연을 가지지 못했다. 게다가 이번 대면 콘서트는 대통령 선거 다음날 열린다. 지지하는 후보가 당선되어 마음 편하게 콘서트를 감상할 수 있을지 개인적으로 조마조마하다.

 

 

 

방탄소년단에 관한 간단한 요약

2013년 6월 13일에 데뷔하여 국내외 신인상을 휩쓴 방탄소년단(BTS)은 명실상부 한국을 대표하는 최정상의 보이그룹으로 성장했다. 전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키며 21세기 팝 아이콘으로 불린다. 미국 빌보드, 영국 오피셜 차트, 일본 오리콘을 비롯해 아이튠즈, 스포티파이, 애플뮤직 등 세계에서 공정성과 진정성을 인정받는 유수의 음악 차트에서 정상에 올랐고, 음반 판매량과 뮤직비디오 조회수, SNS 지수 등에서도 독보적인 기록을 써 내려가고 있고 지금도 현재 진행 중이다.

특히 방탄소년단은 한 주에 빌보드 핫 100 차트와 빌보드 200 차트 정상을 동시 정복한 최초의 보이 그룹이며, 통산 빌보드 핫 200 차트에선 다섯 차례, 핫 100 차트에도 다섯 차례 1위를 차지했다.

제63회 그래미 어워드에서 한국 가수 최초로 단독 무대를 펼쳐 빌보드 뮤직 어워드와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그래미 어워드까지 미국 3대 음악 시상식 무대에서 공연하는 기록을 세웠다. 방탄소년단은 스타디움 투어를 개최하면서 전 세계 콘서트 시장에서도 글로벌 아티스트로서의 위상을 다져오고 있다. 그 밖에도 UN에서의 연설과 LOVE MYSELF 캠페인 등을 통해 성경에 나오는 선한 영향력을 실천하고 있는 중이다. 

 

 

 

 

BTS관련 잡다한 정보

멤버 전원이 종교가 없다. 데뷔 전 팀명 후보군에 빅키즈(Big Kids), 영네이션 등이 있었다고 한다. 한때 팬덤 아미들도 그룹명 '방탄소년단'을 '방시혁이 탄생시킨 소년단'이란 뜻이 아닌가 했다고 한다. 소속사 빅히트 뮤직에 입사 순서는 2010년에 RM-슈가-제이홉이 들어왔고, 진-정국-V(뷔)가 2011년에 그리고 2012년에는 지민이 입사했다. 지민의 경우는 거의 입사하자마자 바로 데뷔조에 속했다고 한다.

 

tvN 유퀴즈에서 V(뷔)가 밝히기를 자신이 연습생으로 들어온 이후 숙소에 들어오고 나간 연습생만 30명 정도였다고 한다. 처음 다른 연습생이 퇴사할 땐 울면서 다시 보자 했는데 점차 적응이 되면서는 악수하고 꼭 다시 만나자 정도로 바뀌었다고 한다. 같은 프로그램에서 슈가와 지민이가 밝히기를, 현관에서 시작한 벗어놓은 신발이 부엌까지 쭉 이어질 정도로 신발이 많았고 한 방에서 최대 11명이 끼워서 잤다고 했다. 지금 생각하면 그땐 어떻게 그렇게 살 수 있었는지 본인들도 신기하다고 했다. 

 

공식 데뷔 날짜는 2013년 6월 13일이지만, 비공식 데뷔 일자는 임정희의 '재'를 피처링한 2010년 9월 30일이다. 해당 곡을 자세히 들어보면 RM의 파트가 나오는데 위에서 말한 대로 첫 활동의 멤버는 RM, 슈가, 제이홉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뜻이 된다. 두 번째는 그 해 10월 26일, 같은 소속사 그룹인 2AM의 'Love U, Hate U'를 피처링하며 방탄소년단의 비공식적인 시작을 알렸다. 

 

멤버들이 처음에는 '방탄소년단'이라는 그룹명에 많이 민망해했다고 한다. 데뷔를 앞두고 멤버들이 헬스클럽에 갔을 때, 어떤 사람이 그룹명이 뭐냐고 묻자 멤버들은 아직 정하지 못했다고 대답했다고 한다. 물론 지금은 모든 멤버들이 방탄소년단이라는 그룹명을 좋아한다. 

 

한국에서의 팀 인사법에 대해 리더 RM이 여러 아이디어를 제안했었는데 때마침 보이그룹 선배인 '신화'의 멤버 민우가 인사법에 대해 아이디어를 제시해주었고(MBC 꽃미남 브로맨스) 그것을 참고 했는지 현재의 임팩트 있는 방탄만의 인사가 탄생되었다. 

 

가족 관계는 멤버 모두 부모님이 건강히 살아계시며 형제자매는 진 슈가 정국은 위로 형님이 한 분 계시고, 제이홉은 위로 누님이 한 분, 지민은 남동생 한 명, 리더 RM은 여동생 한 명 그리고 V(뷔)는 여동생 남동생 각 한 명씩 있다. 한 마디로 멤버 누구도 외동이 없다.

 

멤버들의 태어난 띠는 진은 원숭이띠, 슈가는 닭띠, 제이홉과 RM은 개띠, 지민과 V(뷔)는 돼지띠 그리고 정국은 소띠다.

 

일곱 멤버 중 김 씨 성을 가진 세 명 즉, 진 RM V(뷔)를 한데 묶어 '김형제'라고도 부른다. 진의 본명은 김석진, RM의 본명은 김남준 그리고 V(뷔)는 김태형이다. 좌우간 대한민국에서는 뭉쳐도 김 씨는 빠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멤버들 중 혈액형이 B형이 없다. 뷔가 유일하게 AB형이고 진과 슈가는 O형 나머지 멤버들은 모두 A형이다. 

 

뮤직뱅크에서 방탄소년단 노래끼리 1위 후보에 올라 경쟁하는 사태가 드디어 벌어졌다. 언젠가 이런 날이 오리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했었는데 생각보다 늦은 감이 있긴 했다. 아무튼 Dynamite와 Life goes on이 붙어서 Dynamite가 1위가 됐는데 이 방송을 캡처한 사진이 인터넷상에서 '방탄소년단 음악 방송 2위 했다'는 짤로 나돌고 있다. (틀린 말은 아니다) 그런데 이 사태는 2021년 7월 하순에 전 세계 레벨로 재현되었는데, 무려 7주간 빌보드 차트에서 1위를 지키던 Butter가 7위로 내려오고 바로 그 주에 1위 자리를 방탄소년단 노래로 채워버리게 된다. 그 노래가 바로 PERMISSION TO DANCE이다. 이를 두고 해외에서도 'BTS가 BTS를 이겼다'라는 말이 나왔다.

 

2017년 4월 서태지의 데뷔 25주년을 기념하는 리메이크 음원 프로젝트 <25>에 참여할 뮤지션으로 선정되었다. 리메이크할 곡은 COME BACK HOME이며 7월 4일 오후 6시에 공개되었다. 또한 9월 2일에 열릴 서태지 콘서트의 특별 게스트로도 출연하여 서태지와 아이들 시절의 무대를 재현했다. 서태지의 리메이크 프로젝트에 참여할 첫 번째 주자로 방탄소년단이 선정된 계기가 흥미로운데 지난 2016년 연말 가요 프로그램에서 방탄소년단이 서태지의 대표곡인 교실이데아 퍼포먼스를 펼친 것을 서태지가 직접 보고 높이 평가했다는 후문이다. 내가 아는 서태지는 자신의 곡을 함부로 리메이크하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는 성향으로 어지간히 마음에 들지 않으면 칭찬도 잘하지 않는데 그가 높이 평가를 할 정도면 얼마나 세련되게 잘 해내었는지 안 보고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유튜브에 방탄소년단과 함께 한 서태지 콘서트가 있다.

 

 

 

대통령 선거 다음날 열리는 BTS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

작년 소우주 온라인 공연을 방구석에서 봤던 나는 그들이 다시 대면 콘서트를 연다는 것에 대단한 희열을 느끼고 있다. 그러나 역시 표를 구하는 데는 실패했다. 컴퓨터의 성능도 그렇지만 나 혼자만의 힘으로는 도저히 표를 구하는 대전쟁에서 이길 수가 없었다. 그래서 그냥 작년처럼 라이브 온라인으로 보기로 했다. 제발 응원하고 지지하는 대통령 후보가 당선되어 마음 편하게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다.

728x90

댓글